... ... 미움받을 용기1-자유둭고 ν–‰λ³΅ν•œ 삢을 μœ„ν•œ μ•„λ“€λŸ¬μ˜ κ°€λ₯΄μΉ¨ (κΈ°μ‹œλ―Έ 이치둜, κ³ κ°€ 후미타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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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움받을 용기1-자유둭고 ν–‰λ³΅ν•œ 삢을 μœ„ν•œ μ•„λ“€λŸ¬μ˜ κ°€λ₯΄μΉ¨ (κΈ°μ‹œλ―Έ 이치둜, κ³ κ°€ 후미타케)

by DAON272 2023. 1. 12.

 

μ•Œν”„λ ˆλ“œ μ•„λ“€λŸ¬: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 μΆœμ‹ μ˜ μ •μ‹ μ˜ν•™μžμ΄μž μ‹¬λ¦¬ν•™μž λ―Έλž˜μ§€ν–₯적이고 긍정적

사고λ₯Ό κ°•μ‘°ν•˜λŠ” 'κ°œμΈμ‹¬λ¦¬ν•™'을 μ°½μ‹œ. 이 책은 μ²­λ…„κ³Ό μ² ν•™μžμ˜ λŒ€ν™”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 „κ°œλœλ‹€.

 

첫 번째 λ°€, 트라우마λ₯Ό λΆ€μ •ν•˜λΌ

-μ•Œλ €μ§€μ§€ μ•Šμ€ '심리학 제3의 κ±°μž₯': 'ν”„λ‘œμ΄νŠΈ' , 'μΉΌ κ΅¬μŠ€νƒ€ν”„ 육', 'μ•Œν”„λ ˆλ“œ μ•„λ“€λŸ¬'

-인간이 λ³€ν•  수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무엇인가: κ³Όκ±° 트라우마둜 인해 집 밖을 λͺ» λ‚˜κ°„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²­λ…„(κ²°μ •λ‘ ) VS

λ°–μœΌλ‘œ λ‚˜μ˜€μ§€ λͺ»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Άˆμ•ˆν•œ 감정을 μ§€μ–΄λ‚΄λŠ” 것 이라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² ν•™μž(λͺ©μ λ‘ )

-νŠΈλΌμš°λ§ˆλž€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-κ²½ν—˜μ— μ˜ν•΄ κ²°μ •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²½ν—˜μ— λΆ€μ—¬ν•œ μ˜λ―Έμ— 따라 μžμ‹ μ„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이닀. 

μΈμƒμ΄λž€ λˆ„κ΅°κ°€κ°€ μ •ν•΄μ£Ό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슀슀둜 μ„ νƒν•˜λŠ” κ±Έμ„Έ

-인간은 λΆ„λ…Έλ₯Ό 지어낸닀: λΆ„λ…Έλž€ μ–Έμ œλ“  λ„£μ—ˆλ‹€κ°€ λΉΌμ„œ μ“Έ 수 μžˆλŠ” '도ꡬ'

-과거에 지배받지 μ•ŠλŠ” μ‚Ά: 감정은 인간성이닀Vs κ°μ •μ˜ 쑴재λ₯Ό λΆ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  감정에 지배받지 μ•ŠλŠ”λ‹€.

인간은 과거의 원인에 영ν–₯을 λ°›μ•„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것이
μ•„λ‹ˆλΌ 슀슀둜 μ •ν•œ λͺ©μ μ„ ν–₯ν•΄ 움직인닀.

-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, 그리고 μ•„λ“€λŸ¬: 이 λ‘˜μ€ μ €μˆ  ν™œλ™λ³΄λ‹€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λŒ€ν™”λ₯Ό 톡해 κΉ¨λ‹¬μŒμ„ μ£Όμ—ˆλ‹€. 

-당신은 'μ΄λŒ€λ‘œ' μ’‹μŠ΅λ‹ˆκΉŒ?: ν˜„μž¬ 행볡을 μ‹€κ°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žκΈ°μžμ‹ μ„ μ‚¬λž‘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있기

λ•Œλ¬Έμ— λ‹€μ‹œ νƒœμ–΄λ‚˜κΈ°λ₯Ό λ°”λžŒ

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무엇이 μ£Όμ–΄μ‘ŒλŠλƒκ°€ μ•„λ‹ˆλΌ
주어진 것을
μ–΄λ–»κ²Œ ν™œμš©ν•˜λŠλƒμ΄λ‹€.

-λ‚˜μ˜ λΆˆν–‰μ€ 슀슀둜 '선택'ν•œ 것: 이 μ„Έκ³„λŠ” λΆˆν‰λ“±ν•˜κ³  무엇이 μ£Όμ–΄μ‘ŒλŠλƒ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 (μ²­λ…„) VS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μš°λ¦¬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것은 κ΅ν™˜μ΄ μ•„λ‹Œ κ³ μ³λ‚˜κ°€λŠ” 것(μ² ν•™μž)

-인간은 λŠμž„μ—†μ΄'λ³€ν•˜μ§€ μ•Šκ² λ‹€'라고 κ²°μ‹¬ν•œλ‹€: μ„±κ²©μ΄λ‚˜ κΈ°μ§ˆμ€ κ·Έ μ‚¬λžŒμ΄ '세계'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°”λΌλ³΄λŠ”κ°€

 κ·Έλ¦¬κ³  'μžμ‹ '을 μ–΄λ–»κ²Œ λ°”λΌλ³΄λŠ”κ°€ ν•˜λŠ” '의미 λΆ€μ—¬ 방식'을 μ§‘μ•½μ‹œν‚¨ κ°œλ…μ΄ μƒν™œμ–‘μ‹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μƒν™œμ–‘μ‹μ΄ μ„ μ²œμ μœΌλ‘œ 주어진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슀슀둜 μ„ νƒν•œ 것이라고 ν•œλ‹€λ©΄ λ‹€μ‹œ μ„ νƒν•˜λŠ” 것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-λ‚˜μ˜ 인생은 'μ§€κΈˆ, μ—¬κΈ°'μ—μ„œ κ²°μ •λœλ‹€: λ§Œμ•½ ~λœλ‹€λ©΄ μ΄λž€ λ§μžμ²΄κ°€ λ°”κΏ€ 생각이 μ—†λŠ” 것이닀.

μ§€κΈˆ λ‹Ήμž₯ μ›€μ§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 

두 번째 λ°€, λͺ¨λ“  고민은 μΈκ°„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λ‹€.

-μ™œ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‹«μ–΄ν•˜λŠ”κ°€: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˜€λŠ” λ‘λ €μ›€μœΌλ‘œ 자기 μžμ‹ μ˜ 단점을 λ³Έλ‹€. 

-λͺ¨λ“  고민은 μΈκ°„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λ‹€.

-열등감은 주관적인 감정이닀: 객관적 사싀은 움직일 수 μ—†μ§€λ§Œ, 주관적 해석은 μ–Όλ§ˆλ“ μ§€ 움직일 수 μžˆλ‹€.

-λ³€λͺ…μœΌλ‘œμ„œμ˜ μ—΄λ“± μ½€ν”Œλ ‰μŠ€: 열등감은 λ„μ•½μ˜ 발판으둜 삼을 수 μžˆμ§€λ§Œ, 아무것도 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ν¬κΈ°ν•˜λŠ” 

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열등감이 μ•„λ‹Œ μ—΄λ“± μ½€ν”Œλ ‰μŠ€μ΄λ‹€. 

-μž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€ 열등감을 λŠλΌλŠ” μ‚¬λžŒ

-인생은 νƒ€μΈκ³Όμ˜ 경쟁이 μ•„λ‹ˆλ‹€: κ±΄μ „ν•œ μ—΄λ“±κ°μ΄λž€ 타인과 λΉ„κ΅ν•΄μ„œ μƒκΈ°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'이상적인 λ‚˜'

와 λΉ„κ΅ν•΄μ„œ μƒκΈ°λŠ” 것(μ² ν•™μž) VS μ Šμ€ μ‚¬λžŒμ€ κ²½μŸμ΄λΌλŠ” κΈ΄μž₯감 μ†μ—μ„œ 자기λ₯Ό μ±… μ§€μ§ˆν•˜λ‹€.(μ²­λ…„)

-λ‚΄ 얼꡴을 주의 깊게 λ³΄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λ‚˜λΏμ΄λ‹€.

-ꢌλ ₯νˆ¬μŸμ—μ„œ 볡수둜: 곡적인 λΆ„λ…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이해λ₯Ό λ„˜μ–΄μ„  것. 사적인 λΆ„λ…Έλ‘œ 인해 말싸움에 이겼닀

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ƒλŒ€λ°©μ€ '볡수'의 단계에 λ“€μ–΄κ°ˆ 것이닀. κ·Έλ ‡κ²Œ λ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Όλ„ ꢌλ ₯νˆ¬μŸμ„ μœ„ν•΄ 싸움을

걸어왔을 λ•ŒλŠ” μ ˆλŒ€ μ‘ν•˜λ©΄ μ•ˆ λœλ‹€. 

-잘λͺ»μ„ μΈμ •ν•˜λŠ” 것은 폐배가 μ•„λ‹ˆλ‹€

-'μΈμƒμ˜ 과제'λ₯Ό μ–΄λ–»κ²Œ 극볡할 것인가: 개인이 μ‚¬νšŒμ μΈ 쑴재둜 μ‚΄κ³ μž ν•  λ•Œ 직면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인간관계

그것이 μΈμƒμ˜ κ³Όμ œμ΄λ‹€. 

-뢉은 μ‹€κ³Ό λ‹¨λ‹¨ν•œ μ‡ μ‚¬μŠ¬: 

인간은 '이 μ‚¬λžŒκ³Ό ν•¨κ»˜ 있으면 자유둭게 행동할 수 μžˆλ‹€.'
λŠ” 생각이 λ“€μ—ˆμ„ λ•Œ μ‚¬λž‘μ„ 싀감할 수 μžˆλ‹€. 

-'μΈμƒμ˜ 거짓말'을 μ™Έλ©΄ν•˜μ§€ 말라: μ—¬λŸ¬ 가지 ꡬ싀을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μΈμƒμ˜ 과제λ₯Ό νšŒν”Όν•˜λ €λŠ” μ‚¬νƒœλ₯Ό 가리킨닀.

-'μ†Œμœ μ˜ 심리학'μ—μ„œ 'μ‚¬μš©μ˜ 심리학'으둜: μ†Œμœ μ˜ 심리학' ν”„λ‘œμ΄νŠΈ 원인둠 -> 'μ‚¬μš©μ˜ 심리학' μ•„λ“€λŸ¬ λͺ©μ λ‘ 

μ„Έ 번째 λ°€, νƒ€μΈμ˜ 과제λ₯Ό 버리라

-μΈμ •μš•κ΅¬λ₯Ό λΆ€μ •ν•˜λΌ: μΈμ •μš•κ΅¬λŠ” 인간이 μ‚΄μ•„κ°ˆ νž˜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보편적 μš•κ΅¬ VS μΈμ •λ°›λŠ” λ§ˆμŒμ„ λΆ€μ •

-'κ·Έ μ‚¬λžŒ'의 κΈ°λŒ€λ₯Ό λ§Œμ‘±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΄ 살지 말라

 : νƒ€μΈμ—κ²Œ μΈμ •λ°›μŒμœΌλ‘œμ¨ 'κ°€μΉ˜'λ₯Ό 가지고 열등감을 없앨 수 μžˆλ‹€. VS νƒ€μΈμ˜ κΈ°λŒ€κ°€ μ•„λ‹Œ λ‚˜λ₯Ό μœ„ν•΄ μ‚΄μ•„μ•Ό 함

-'과제λ₯Ό 뢄리'ν•˜λΌ: κ³΅λΆ€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μ΄μ˜ κ³Όμ œμ΄λ―€λ‘œ λΆ€λͺ¨κ°€ λͺ…λ Ήν•  수 μ—†λ‹€. 단, λ°©μž„μ΄ μ•„λ‹Œ 아이가 무엇을 

ν•˜λŠ”μ§€ μ§€μΌœλ³΄κ³ , κ³΅λΆ€ν•˜κ³  싢을 λ•ŒλŠ” μ–Έμ œλ“  λ„μšΈ μ€€λΉ„κ°€ λ˜μ–΄μžˆλ‹€λŠ” μ˜μ‚¬λ₯Ό μ „ν•˜λΌ.

μžμ‹ μ„ λ°”κΏ€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μžμ‹ λ°–μ— μ—†λ„€

-νƒ€μΈμ˜ 과제λ₯Ό 버리라: 였히렀 κ°€κΉŒμš΄ κ°€μ‘±μΌμˆ˜λ‘ μ˜μ‹μ μœΌλ‘œ 과제λ₯Ό 뢄리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 

-μΈκ°„κ΄€κ³„μ˜ 고민을 λ‹¨μˆ¨μ—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방법: λˆ„κ΅¬λ„ λ‚΄ κ³Όμ œμ— κ°œμž…μ‹œν‚€μ§€ 말고, λ‚˜λ„ νƒ€μΈμ˜ κ³Όμ œμ— 

κ°œμž…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 

-'κ³ λ₯΄λ””μš°μŠ€μ˜ 맀듭'을 끊으라

-μΈμ •μš•κ΅¬λŠ” λΆ€μžμœ λ₯Ό κ°•μš”ν•œλ‹€: νƒ€μΈμ˜ κ³Όμ œμ— κ°œμž…ν•˜λŠ” κ²ƒμ΄μ•Όλ§λ‘œ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μΈ λ°œμƒμ΄λ‹€. 

-μ§„μ •ν•œ μžμœ λž€ 무엇인가: μš•λ§κ³Ό 좩동에 이끌렀 μ‚¬λŠ” 것은 μžμœ κ°€ μ•„λ‹Œ 이런 κ²½ν–₯μ„±μ˜ λ…Έμ˜ˆμ΄λ‹€. 

 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‚¬λž‘μ„ λ°›λŠ” 건 μš•λ§μ΄λ‹€. 이런 λ³ΈλŠ₯μ΄λ‚˜ 좩동에 μ €ν•­ν•˜λŠ” 것이 μžμœ λ‹€. 

즉, μžμœ λž€ 'νƒ€μΈμ—κ²Œ 미움을 λ°›λŠ” 것'이닀. 

-μΈκ°„κ΄€κ³„μ˜ μΉ΄λ“œλŠ” 'λ‚΄'κ°€ μ₯κ³  μžˆλ‹€

λ„€ 번째 λ°€, μ„Έκ³„μ˜ 쀑심은 어디에 μžˆλŠ”κ°€

-κ°œμΈμ‹¬λ¦¬ν•™κ³Ό μ „κ°œλ‘ : 과제의 λΆ„λ¦¬λŠ” 개인주의 학문이닀. VS 마음과 μ‹ μ²΄λŠ” ν•˜λ‚˜μ΄κ³  λΆ„ν• ν•  수 μ—†λ‹€.

-μΈκ°„κ΄€κ³„μ˜ λͺ©ν‘œλŠ” '곡동체 감각'을 ν–₯ν•œ 것: 타인을 친ꡬ둜 μ—¬κΈ°κ³ , κ±°κΈ°μ„œ 'λ‚΄κ°€ μžˆμ„ 곳은 μ—¬κΈ°'라고

λŠλ‚„ μˆ˜ μžˆλŠ” 것이 '곡동체 감각'이닀.

-μ™œ 'λ‚˜'μ΄μ™Έμ—λŠ” 관심을 두지 μ•ŠλŠ”κ°€: λ‚¨μ—κ²Œ μ–΄λ–»κ²Œ λ³΄μ΄λŠλƒμ—λ§Œ μ§‘μ°©ν•˜λŠ” μ‚Άμ΄μ•Όλ§λ‘œ, 'λ‚˜' 이외에

관심이 μ—†λŠ”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μΈ μƒν™œμ–‘μ‹μ΄λ‹€. 

-λ‚˜λŠ” μ„Έκ³„μ˜ 쀑심이 μ•„λ‹ˆλ‹€: λ‚΄κ°€ 세상에 주인곡이라 λ―ΏμœΌλ©΄μ„œ 타인은 λ‚˜μ—κ²Œ 무엇을 해쀄지 κΈ°λŒ€ν•˜λ©΄ μ•ˆ λœλ‹€.

여기에 μžˆμ–΄λ„ μ’‹λ‹€λŠ” μ†Œμ†κ°μ€ 곡동체에 적극적으둜 κ³΅ν—Œν•΄μ•Ό 얻을 수 μžˆλŠ” 것. κ³΅ν—Œ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μΈμƒμ˜ 과제

에 μ§λ©΄ν•˜λŠ” 것. 이 μ‚¬λžŒμ—κ²Œ 무엇을 쀄 수 μžˆμ„κΉŒ? λž€ 생각이 곡동체에 κ³΅ν—Œν•˜λŠ” 길이닀. 

μ†Œμ†κ°μ΄λž€ νƒœμ–΄λ‚˜λ©΄μ„œλΆ€ν„° μ£Όμ–΄μ§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 
슀슀둜 νšλ“ν•˜λŠ” 것

-더 큰 κ³΅λ™μ²΄μ˜ λͺ©μ†Œλ¦¬λ₯Ό λ“€μœΌλΌ: κ΄€κ³„μ˜ μž…κ΅¬μ—λŠ” '과제의 뢄리'κ°€ 있고, λͺ©μ μ§€μ—λŠ” '곡동체 감각'이 μžˆλ‹€.

-칭찬도 ν•˜μ§€ 말고, 야단도 μΉ˜μ§€ 말라: 과제λ₯Ό λΆ„λ¦¬ν•˜λ©΄μ„œ μ›λ§Œν•œ 관계λ₯Ό 가지렀면 μˆ˜ν‰κ΄€κ³„λ₯Ό κ°€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

-'용기 λΆ€μ—¬'λ₯Ό ν•˜λŠ” κ³Όμ •: κ°œμž…μ΄ μ•„λ‹Œ 지원을 ν•˜λŠ” 것을 용기 뢀여라고 ν•œλ‹€. 

-슀슀둜 κ°€μΉ˜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˜λ €λ©΄: νƒ€μΈμ—κ²Œ 관심을 κ°–λŠ” 것, μˆ˜ν‰κ΄€κ³„λ₯Ό λ§Ίκ³  용기 λΆ€μ—¬μ˜

과정을 κ±°μΉ˜λŠ” 것이닀. 

-여기에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 κ°€μΉ˜κ°€ μžˆλ‹€: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‚¨μ—κ²Œ 도움이 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κ°€μΉ˜κ°€ μ—†λ‹€λŠ” λœ»μΈκ°€(ex: 치맀 κ±Έλ¦° 할아버지) VS

ν–‰μœ„μ˜ 차원이 μ•„λ‹Œ 쑴재의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μ‚΄νŽ΄λ΄μ•Ό ν•œλ‹€. 

-인간은 'λ‚˜'λ₯Ό ꡬ뢄할 수 μ—†λ‹€: μ˜μ‹μƒμ—μ„œ λŒ€λ“±ν•  것, 그리고 μ£Όμž₯ν•  것은 λ‹Ήλ‹Ήν•˜κ²Œ μ£Όμž₯ν•˜λŠ”

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λ‹€μ„― 번째 λ°€, 'μ§€κΈˆ, μ—¬κΈ°'λ₯Ό μ§„μ§€ν•˜κ²Œ μ‚΄μ•„κ°„λ‹€.

-κ³Όλ„ν•œ μžμ˜μ‹μ΄ 브레이크λ₯Ό 건닀: 'λ‚˜μ— λŒ€ν•œ 집착'μ—μ„œ '타인에 λŒ€ν•œ 관심'으둜 μ „ν™˜ν•˜λΌ.

-자기 긍정이 μ•„λ‹Œ 자기 μˆ˜μš©μ„ ν•˜λΌ: 자기 κΈμ •μ΄λž€ ν•˜μ§€λ„ λͺ»ν•˜λ©΄μ„œ 'λ‚˜λŠ” ν•  수 μžˆλ‹€',

'λ‚˜λŠ” κ°•ν•˜λ‹€'라고 슀슀둜 주문을 κ±°λŠ” 것. 자기 μˆ˜μš©μ΄λž€ '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λ‚˜'λ₯Ό μžˆλŠ” κ·ΈλŒ€λ‘œ

받아듀이고, ν•  수 μžˆμ„ λ•ŒκΉŒμ§€ μ•žμœΌλ‘œ 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것. 

-μ‹ μš©κ³Ό μ‹ λ’°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Έκ°€: μ‹ μš©μ€ 쑰건이 λ”°λ₯Έλ‹€. μ‹ λ’°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„ 믿을 λ•Œ, 쑰건을 

달지 μ•ŠλŠ”λ‹€. 

-일의 λ³Έμ§ˆμ€ νƒ€μΈμ—κ²Œ κ³΅ν—Œν•˜λŠ” 것: μΌν•˜λŠ” 것은 '여기에 μžˆμ–΄λ„ μ’‹λ‹€'λŠ” μ†Œμ†κ°μ„ 확인받고

μ‹Άμ–΄μ„œμ΄λ‹€. 

-μ Šμ€ μ‚¬λžŒμ€ μ–΄λ₯Έλ³΄λ‹€ μ•žμ„œ λ‚˜κ°„λ‹€ μ•„λ“€λŸ¬ 심리학을 μ œλŒ€λ‘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싦을 λ³€ν™”μ‹œμΌœλ €λ©΄ 

'κ·Έλ•ŒκΉŒμ§€ μ‚΄μ•„μ˜¨ ν–‡μˆ˜μ˜ 절반'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 Šμ€ μ‚¬λžŒμ€ 빨리 λ³€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 

-일이 μ „λΆ€λΌλŠ” μΈμƒμ˜ 거짓말: 일을 κ΅¬μ‹€λ‘œ λ‹€λ₯Έ μ±…μž„μ„ νšŒν”Όν•˜λ©΄ μ•ˆ λœλ‹€. 

λ‚˜λ₯Ό ν–‰μœ„μ˜ 차원, 쑴재의  μ°¨μ›μœΌλ‘œ 받아듀일 것인가. 

-인간은 μ§€κΈˆ, 이 μˆœκ°„λΆ€ν„° ν–‰λ³΅ν•΄μ§ˆ 수 μžˆλ‹€: ν–‰λ³΅μ΄λž€ 'λ‚˜λŠ”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 도움이 λœλ‹€'λŠ” 

주관적인 감각, 즉, 'κ³΅ν—Œκ°'이닀. 단, μΈμ •μš•κ΅¬λ₯Ό 톡해 얻은 κ³΅ν—Œκ°μ΄ μ•„λ‹Œ 자유λ₯Ό μ „μ œλ‘œ

ν•œλ‹€.

-'νŠΉλ³„ν•œ 쑴재'κ°€ λ˜κ³ ν”ˆ μ‚¬λžŒ μ•žμ— 놓인 두 갈래 κΈΈ: μΌμ •ν•œ λ…Έλ ₯이 없이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œΌλ‘œ

νŠΉλ³„ν•œ μ‘΄μž¬κ°€ λ˜λ €λŠ” 것은 'μ•ˆμ΄ν•œ μš°μ›”μ„± 좔ꡬ'이닀. 

-ν‰λ²”ν•΄μ§ˆ 용기: 'ν‰λ²”ν•΄μ§ˆ 용기'λŠ” λ‚˜νƒœν•œ λ‚˜λ₯Ό μΈμ •ν•˜λŠ” 것 VS 자기 μˆ˜μš©μ„ 톡해 μΌλΆ€λŸ¬ 

μš°μ›”μ„±μ„ κ³Όμ‹œ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—†λ‹€. 

-μΈμƒμ΄λž€ μ°°λ‚˜μ˜ 연속이닀: 인생이 선이라면 인생섀계도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 우리 인생은 점의

연속이닀. κ³„νšμ μΈ μΈμƒμ΄λž€ 그것이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μ•„λ‹Œμ§€λ₯Ό 따지기 이전에 λΆˆκ°€λŠ₯ν•œ 일이닀. 

-좀을 μΆ”λ“― 살라: 좀을 μΆ”κ³  μžˆλŠ” 'μ§€κΈˆ, μ—¬κΈ°'에 μΆ©μ‹€ν•˜λ©΄ 그걸둜 μΆ©λΆ„ν•˜λ‹€. 

ν‚€λ„€μ‹œμŠ€μ (kinesis) 인생 VS 에넀λ₯΄κ²Œμ΄μ•„(Energeia)적 인생

-'μ§€κΈˆ, μ—¬κΈ°'에 κ°•λ ¬ν•œ 슀포트라이트λ₯Ό 비좔라: μ§€κΈˆ 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을 μ§„μ§€ν•˜κ³  λΉˆν‹ˆμ—†μ΄ ν•΄λ‚˜κ°€λΌ.

-인생 μ΅œλŒ€μ˜ 거짓말: 그것은 'μ§€κΈˆ, μ—¬κΈ°'λ₯Ό 살지 μ•ŠλŠ” 것

-λ¬΄μ˜λ―Έν•œ 인생에 '의미'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λΌ

처음 νŠΈλΌμš°λ§ˆ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이야기할 λ•Œ λͺ©μ λ‘ μ΄ 말이 μ•ˆ λ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이것은 μ‹¬λ¦¬ν•™μ˜ 인과법칙을 

λ’€μ§‘λŠ” κ°œλ…μ΄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λΆˆν–‰μ€ λ‚΄κ°€ μ„ νƒμœΌλ‘œ 그런 거닀라고 ν•  λ•Œ λΆˆκ΅κ°€ λ– μ˜¬λžλ‹€. λ§ˆμŒκ°€μ§μ—

따라 λ‚΄κ°€ λΆˆν–‰ν•˜κ³  ν–‰λ³΅ν•˜λ‹€λŠ” κ°œλ…. λ‚˜λ„ μ²­λ…„μ²˜λŸΌ ν™˜κ²½ 탓을 ν•˜λ©΄μ„œ λ‹€μŒμ— 쒋은 ν™˜κ²½μœΌλ‘œ λ‹€μ‹œ νƒœμ–΄λ‚œ

λ‹€λ©΄ λ‚΄ 인생은 μ™„λ²½ν•  κ±°μ•Ό. 과거에 λŒμ•„κ°„λ‹€λ©΄ μ΄λž¬μ„ 텐 λŒ€ ν•˜λ©° 자기만쑱으둜 μƒμƒμ˜ λ‚˜λž˜λ₯Ό νŽΌμ³€λ‹€. 

λ˜‘κ°™μ€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‚΄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„ν•˜λƒμ— 따라 λ‚˜λŠ” λΆˆν–‰μ§ˆ μˆ˜λ„ 행볡 ν•΄ 질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뢈ꡐ의 사상과 

λΉ„μŠ·ν•˜λ‹€.
μ±…μ—μ„œ κ³΅λ™μ²΄λž€ κ΄‘λ²”μœ„ν•œ μš°μ£Όμ™€ λ¬΄μƒλ¬ΌκΉŒμ§€ ν¬ν•¨ν•˜λŠ” 곡동체 λ²”μœ„μ΄λ‹€. μ΄λŠ” μ–΄λ””κΉŒμ§€  μƒκ°ν•΄μ•Ό ν•˜λŠ”

건지 감이 μž‘νžˆ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이 말은 λ„λŒ€μ²΄ μ•„λ“€λŸ¬κ°€ 무엇을 λ§ν•˜κ³  싢은 것인지 νŒŒμ•…μ΄ μ•ˆ λœλ‹€. 

μ±…μ—μ„œ μ² ν•™μžκ°€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것은 학ꡐ, 직μž₯κ³Ό 같은 μž‘μ€ λ²”μœ„ λ‚΄ 곡동체 μ˜μ‹λ§Œ 생각할 λ•Œ, λ§Œμ•½ κ·Έ μž‘μ€ 

곡동체 내에 λΆˆν™”κ°€ μžˆμ„ λ•Œ, λ‚˜μ˜ μ „λΆ€κ°€ λ¬΄λ„ˆμ§€λŠ” 기뢄을 λ“ λ‹€. κ·ΈλŸ¬λ‹ˆ μž‘μ€ λ²”μœ„κ°€ μ•„λ‹Œ 전체λ₯Ό μ•„μšΈλŸ¬ 

μ†Œμ†κ°μ„ 느끼면, 전학을 κ°€λ˜μ§€, 이직을 ν•˜λ“  λ‹€λ₯Έ λΆ€λ₯˜μ˜ 곡동체에 λ“€μ–΄κ°€λ©΄ λ˜λ―€λ‘œ, 이런 λΆˆν™”κ°€ μžˆμ„ λ•Œ,

별거 μ•„λ‹ˆκ²Œ μƒκ°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λ‚˜λ¬΄λ³΄λ‹¨ μˆ²μ„ λ³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Έκ°€.

 μ±…을 읽기 μ „ 제λͺ©λΆ€ν„° ν’κΈ°λŠ” λŠλ‚Œμ΄ λ‚¨μ˜ μ‹œμ„ μ„ μ‹ κ²½ 쓰지 말고 λ‚˜λ₯Ό μœ„ν•΄ 

살아라 쑰언을 ν•˜λŠ”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읽고 λ‚œ ν›„ 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•œ 것도 κ΄€ν†΅ν•˜μ§€λ§Œ, 더 λ‚˜μ•„κ°€ λ°°μ› λ˜ 점은. 

λ‚˜μ—κ²Œ 주어진 상황(객관적인 것)에 λŒ€ν•΄ λ‚΄κ°€ μ–΄λ–»κ²Œ 느끼고 받아듀여지냐에 따라 삢을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방식은 

λ°”λ€” 것이고, λͺ¨λ“  문제의 근원인 μΈκ°„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λ‚˜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곡동체 λ²”μœ„λ₯Ό μƒκ°ν•˜λ©΄ μ‘°κΈˆμ€ 덜 슀트레슀

받을 것 κ°™λ‹€. 무엇보닀 원인둠을 λ’€μ—ŽλŠ” λͺ©μ λ‘ μ˜ μ£Όμž₯을 ν„°λ¬΄λ‹ˆ μ—†λŠ” 변둠이라고 μƒκ°ν•˜μ§€λ§Œ 책을 읽으며

λͺ©μ λ‘ λ„ 말이 λ˜λ„€λΌκ³  점점 더 μ²­λ…„μ²˜λŸΌ μ² ν•™μžμ˜ 말에 섀득이 λ˜λŠ” λ‚˜λ₯Ό λ°œκ²¬ν•œλ‹€. 

μ™„μ „νžˆ μˆ˜κΈ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λͺ©μ λ‘ μ²˜λŸΌ 인생을 사렀면 마음의 수련이 더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 

 

 

 

*λŒ€μ¦μš”λ²•: 원인이 μ•ˆλ‹ˆ 증상에 λŒ€ν•΄μ„œλ§Œ μ²˜μΉ˜ν•˜λŠ” μΉ˜λ£Œλ²•

λŒ“κΈ€